본문 바로가기
애견정보

요크셔 테리어의 특징과 알면 좋은 정보들

by 토이똘스 2023. 8. 28.
반응형


요크셔 테리어의 유래

요크셔 테리어는 영국에서 유래된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견종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잉글랜드 북부 지방의 요크셔를 따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일자리를 찾아 요크셔 지방으로 스코틀랜드 이주민들이 많이 몰려왔는데, 이들과 함께 온 스코들랜드 출신의 테리어들이 요크셔에서 개량된 종이 요크셔 테리어입니다. 요크셔는 섬유와 탄광 산업이 발달했는데 이 두 산업 모두 가장 큰 문제가 쥐였습니다. 19세기 열악한 환경에서 쥐는 노동자들에게 매우 큰 위협이 되는 존재였습니다. 이때 스코틀랜드에서 온 소형 테리어들이 쥐 사냥에 적합했고 이들을 교배하여 쥐사냥에 알맞게 개량하여 현재의 요크셔 테리어가 탄생했습니다. 좁고 어두운 탄광과 섬유 공장 안에서 재빠르게 움직이는 쥐를 잡기 위해 예민하고 빠른 소형견의 특성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큰 쥐가 반격하더라고 겁먹지 않는 용맹한 성격으로 요크셔 테리어는 쥐 사냥견으로 활약하였습니다.

요크셔 테리어의 조상이 되는 견종들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말티즈, 에어데일 테리어, 스카이 테리어, 페이즐리 테리어 등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요크셔 테리어의 아버지라 불리는 '허더즈필드 벤'이라는 수컷이 있었는데 현대 요크셔 테리어의 품종적 특성인 체고, 체중, 털의 빛깔 등을 표준화시킨 개입니다. 벤은 멋지고 아름다운 외형으로 생전에 다양한 도그쇼에 출전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고, 요크셔 테리어라는 견종이 널리 알려지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요크셔 테리어의 특징

1. 성격 

우리나라에서 소형화 과정 중 다른 종들과 혼혈도 많이 되어 전통적인 요크셔 테리어와는 성격의 차이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소 까칠한 성격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소형견과 비슷하게 타인에 대한 경계심이 강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주인에게는 충성심이 강한 견종입니다. 다만 주인만 좋아하고 다른 사람을 무시하거나 정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함께 사는 가족들이 서운해하는 경우도 많이 생깁니다.
또한 원래 사냥견으로 개량된 종이기 때문에 무엇인가를 쫓는 활동을 좋아합니다. 또 매우 깔끔한 성격으로 자신의 몸에 소변이나 대변이 닿는 것을 싫어하고 배변 패드가 더러울 경우 주인에게 치워달라고 하기도 합니다.
 

2. 외형

요크셔 테리어는 소형견으로 토이 그룹에 속하고 '움직이는 보석'이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예쁜 외모를 자랑합니다. 보통 20cm 이하의 체고에, 3kg 이하의 체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은 얼굴에 보석처럼 빛나는 동그란 눈과 작을 귀를 가지고 있습니다. 머리는 작고 납작하고 주둥이는 지나치게 길지 않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요크셔 테리어는 매우 아름다운 장모를 가진 것으로 유명한데 주둥이 주변으로 수염 같은 털이 길게 자라고 몸 전체에 부드럽고 긴 털이 마치 사람의 머리카락처럼 자랍니다. 하지만 털 빠짐이 많은 편도 아닙니다.
새끼 때는 머리와 등 위쪽으로 검은색, 그 아래로는 옅은 황금색 털을 가지지만 성견으로 자라면서 점차 색이 바뀝니다. '움직이는 보석'이라는 별명도 외모가 예뻐서 뿐만 아니라 일생 동안 아름다운 털의 색이 고정되지 않고 계속 변하기에 붙여진 것입니다. 연령이 변함에 따라 아주 멋진 황금빛 갈색의 털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지능과 수명

요크셔 테리어는 애견 지능 순위에서 높은 편에 속하는 견종입니다. 그래서 의사표현에 적극적이고 주인의 명령도 잘 알아듣습니다. 주인 곁에서 잘 떠나려 하지 않고 주인의 말과 행동에 잘 반응합니다. 수명은 보통 13~14년으로 긴 편에 속합니다. 주인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잘 관리받으며 산 요크셔 테리어는 20년 가까이 사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키울 때 주의할 점

요크셔 테리어는 작고 총명하며 깔끔해서 현대인들이 애견으로 기르기에 장점이 많은 견종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헛짖음은 적은 편이지만 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심이 강해 짖기 시작하면 감당이 안될 정도로 짖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낯선 사람이 집에 방문할 경우 이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다른 소형견과 마찬가지로 슬개골 탈구가 쉽게 나타나는 견종입니다.
그 외에 백내장, 당뇨병, 동맥경화, 고혈압 등 다양한 질환도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슬개골 탈구는 요크셔 테리어의 80~90% 정도의 개체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수명이 길고 다양한 질환에 쉽게 걸리는 견종임으로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사전에 질병 예방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