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견정보

불도그의 종류와 특징

by 토이똘스 2023. 8. 29.
반응형

 

1. 불도그의 유래

불도그는 불독이라고 흔히들 부르지만 이것은 잘못된 표기이고 불도그'bulldog'가 알맞은 표기법입니다. 이름을 단순하게 해석하면 '황소개'로 해석할 수 있는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불도그는 황소와 관련이 있는 견종입니다. 16~17세기 과거 영국에서 개량된 견종으로 '불 베이팅'에 사용되었던 견종입니다. '불 베이팅'은 황소와 다른 동물 간의 대결을 펼치는 경기입니다. '불 베이팅'은 과거 취미 거리가 변변치 않던 영국 봉건제 사회의 서민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 인기 덕에 '불 베이팅'에서 우승한 개의 견주에게는 엄청난 상금이 주어졌습니다. 불도그 이전에 마스티프류의 다양한 교배종들이 '불 베이팅'에 참여했고 이런 견종들 중 가장 알맞게 개량된 종이 불도그입니다. '불 베이팅'의 인기가 엄청났던 만큼 불도그의 인기도 엄청났으나, 18세기 '불 베이팅'이 공식적으로 폐지되고 그 자리를 투견이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황소와의 싸움에는 능숙하지만 투견에는 적합하지 않던 불도그의 인기도 낮아졌습니다. 쓸모가 없어진 불도그는 한때 멸종위기에 처하기도 하였으나 성격과 몸집이 가정견에 어울리게 개량되면서 현재는 가정견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2. 불도그의 특징

가. 불도그의 종류

불도그는 처음부터 '불 베이팅'에 적합하도록 개량된 종으로 인위적으로 생겨난 종입니다. 거기에 '불 베이팅'이 법적으로 금지되면서 가정견으로 쓰임이 변하였고 그 과정에서 사람들이 선호하는 외형을 위해 다양한 종으로 개량되었습니다. 불도그에 속하는 견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잉글리쉬 불도그

- 올드 잉글리쉬 불도그

- 프렌치 불도그

- 아메리칸 불도그

- 불 테리어

- 복서

반응형

 

나. 불도그의 성격

다른 견종들과 마찬가지로 개체별로 차이는 있지만 불도그는 일반적으로 온순하고 친근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을 좋아하며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깁니다. 또한 충성심이 강하고 주인에게 매우 강한 애정을 갖습니다. 그리고 불도그는 '불 베이팅'을 위해서 개량된 견종이다 보니 기본적으로 용감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용감함을 다르게 표현하면 공격성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성 있고 귀여운 외모만으로 불도그를 판단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가정견으로써 개량되며 이런 성향이 많이 줄었지만, 공격성이 남아있을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염두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흥분하여 공격성이 쉽게 나타나지 않도록 어린 시절부터 주인과 함께 다양한 환경을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불도그를 키울 때 주의할 점

가. 유전질환

불도그는 사람의 기호에 맞는 외형을 갖기 위해 한 세기가 넘게 근친 교배를 통해 개량된 견종입니다. 그래서 귀엽고 개성 있는 외형을 얻었지만, 심각한 유전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교배가 어려워 대부분 인공교배를 통해 교미가 이루어지고 몸통에 비해 머리가 너무 커서 출산 시 90% 정도는 제왕절개를 통해 태어납니다. 또 비슷한 단두종인 퍼그와 마찬가지로 코로 호흡하지 못하는 '단두종 증후군'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견종들에 비해 호흡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으며 항공기에서 호흡 곤란으로 죽는 경우도 많아 단두종 견종들을 제한하는 항공사가 많습니다. 그리고 심장 질환이 발생하기 쉽고 안구가 돌출되어 있어서 안구 관련 질별에 노출되기도 쉽습니다. 이렇든 현대의 불도그는 안타깝게도 사람의 지나친 욕심으로 인해 태어날 때부터 큰 고통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최근 네덜란드에서는 단두종들에 대한 번식을 금지하는 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또한 올드 잉글리쉬 불도그는 건강한 불도그를 만들기 위해 과거 불도그의 튼튼한 불도그에 가깝게 개량되었습니다.

 

나. 가정생활

불도그는 비정상적인 체형으로 고관절이 좋지 않을 경우가 매우 높습니다. 이와 함께 호흡이 어렵기 때문에 활동량이 높지 않은 견종입니다. 그래서 비만이 생기기 쉽습니다. 체중조절을 위한 운동은 앞서 말한 문제들로 인해 어려울 수 있으니 사료 배급량을 통해 체중조절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불도그는 단모종이지만 털 빠짐이 많고, 모질은 뻣뻣한 편이기 때문에 옷과 침구류에 짧은 털들이 쉽게 끼고 제거하기 쉽지 않습니다. 

 

불도그는 개성 넘치고 귀여운 외모로 인기가 많은 견종입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 많은 질환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외모만 보고 쉽게 분양을 결정하지 마시고 불도그에 대한 충분한 공부 후에 입양하길 권장드립니다.

 

반응형